울산대학교 | 건축공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소식 및 공지
학부행정 게시판

학부행정 게시판

[안내]2021-2학기 휴학 및 복학 신청 안내
작성자 송** 작성일 2021-08-02 조회수 240

2021-2학기 휴학 및 복학 신청 안내

2021학년도 2학기 휴학 및 복학 신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희망하는 학생은 기간 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2021-2학기 휴?복학 관련 일정 안내

구분

일정

유의사항

?복학 신청 기간

8. 2() ~ 8. 4()

- 휴학은 8월 중에도 계속 신청 가능

- UWINS로 신청 (신청서 제출 필요없음, 일부 휴학은 예외)

수강신청

8. 9() ~ 8. 11()

- 수강신청 안내: 학사공지 9714게시글 참조

- 복학신청을 하지 않으면 수강신청이 불가함

- 휴학 예정자는 수강신청 불필요

등록기간

8. 23() ~ 8. 26()

- 휴학을 신청해도 등록금고지서는 출력됨.

(UWINS> 장학?등록> 등록금고지서출력)

- 장학금 수혜 학생은 반드시 등록금 납부해야 함.

수강신청확인 및 정정

9. 3() ~ 9. 7()

- 복학신청을 하지 않으면 수강신청이 불가함

 

2

복학: UWINS> 학적변동> 휴학?복학> 복학신청>정상복학/선복학/재수학복학

1. 신청기간: 8. 2() 8. 4()

수강신청기간: 8. 9() ~ 8. 11(), 복학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수강신청이 불가함.

2. 복학의 종류 및 신청 방법

구 분

내 용

신청 방법

정상복학

군제대복학

군입대휴학 종료 후 복학예정학기에 복학하는 것.

제대일이 수업일수의 3분의 1이내이어야 함.

UWINS> 복학신청> 정상복학,

증빙서류 업로드

*증빙서류: 병적증명서, 전역증, 복무확인서, 전역예정확인서 등 제대일자 확인이 가능한 서류

일반복학

일반휴학 기간(1) 종료 후 복학예정학기에 복학하는 것.

UWINS> 복학신청> 정상복학

선복학

휴학 중인 자가 복학예정학기에 복학하지 않고 6개월(1개 학기)을 앞당겨 복학하여, 차학년 학기를 먼저 이수하는 것.

) 1학년2학기 이수자휴학선복학2학년2학기

-UWINS> 복학신청>’선복학선택

-군제대복학자는 병적증명서 등 증빙서류 업로드

재수학복학

휴학 중인 자가 복학예정학기에 복학하지 않고 6개월(1개 학기)을 앞당겨 복학하여, 재수학을 목적으로 이미 이수한 직전학기로 복학하는 것.

) 1학년2학기 이수자휴학재수학복학1학년2학기

9개 학기를 이수하여야 졸업 가능하며, 중복학년 학기에 한해 기 이수한 과목을 등급 제한 없이 재수강 가능

-UWINS >복학신청> ‘재수학복학선택

-군제대복학자는 병적증명서 등 증빙서류 업로드

 

자진유급 안내

구 분

내 용

신청 방법

자진유급

직전 학년(2개 학기)의 성적이 불량하여 재수학을 목적으로 본인의 원에 의해 상급 학년으로 진급하지 않고, 직전 학년(2개 학기)를 자진하여 유급하여 이수하는 것

10개 학기를 이수하여야 졸업 가능하며, 중복학년 학기의 수강학기에 한해 기 이수한 과목을 등급 제한 없이 재수강 가능함.

, 휴학 중인 자는 복학신청을 먼저 승인받고, 자진유급을 신청하여야 함.

-신청기간: 복학 신청기간과 동일

-자진유급신청서 작성 소속 학부()장 서명 학사관리팀 제출

(서식 경로: UWINS> 정보광장> 학사관련 서식)

 

3. 선복학자 유의사항

1) 선복학이란 복학예정학기에 복학하지 아니하고 1개 학기를 앞당겨 복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1학년 2학기까지 이수한 학생이 1개 학기 휴학 후 2학년 2학기로 복학하는 것.

2) 공배정을 하지 않은 학부 소속 학생은 선복학이 불가하며, 반드시 학기를 맞추어 복학하여야 합니다.

3) 선복학 할 경우 학년, 학기 진급은 하되 8개 학기를 정상등록하여야 합니다. 또한 선복학한 당해 학기에는 일반휴학 할 수 없습니다.

 

4. 재수학복학자 유의사항

1) ’재수학복학이란 휴학한 학생이 복학예정학기에 복학하지 아니하고 재수강을 목적으로 이미 이수한 직전학기로 복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1학년 2학기까지 이수한 학생이 1개 학기 휴학 후 재수강을 목적으로 다시 1학년 2학기로 복학하는 것.

2) 재수학복학자의 수업연한은 재수학복학하여 중복 이수하는 학기 수만큼 늘어납니다. 일반학생의 수업연한은 8개학기인데 반해, 1회 재수학복학한 학생의 수업연한은 9개 학기가 됩니다.

3) 재수학복학 이전에 이수한 성적은 임의 삭제되지 않으며, 본인이 재수강을 통하여 성적을 취득하는 경우에만 이전에 취득한 성적이 삭제됩니다.

4) 재수학복학으로 인한 중복학년 학기의 수강학기에 한해서는 기 이수한 과목의 등급에 관계없이 재수강 할 수 있습니다.

 

5. 복학 시 유의사항

1) 복학은 수업일수 1/4선까지 가능하며 복학신청 후 반드시 등록을 하여야 최종 복학이 승인되며, 미등록자는 제적처분 됩니다.

2) 복학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수강신청이 불가하므로 반드시 기한 내 복학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3) 휴학 중인 자는 복학예정 학기 도래 시 휴학연장 또는 복학신청 중 택1을 해야 하며, 휴학기간을 모두 소진한 경우는 반드시 복학을 하여야 합니다. 휴학 중인 자가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미복학 제적 처리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휴학: UWINS> 학적변동> 휴학?복학> 휴학신청

1. 신청기간: 8. 2()부터 신청 가능

미등록 휴학자는 개강일 전까지(8.31()) 휴학하여야 하며, 휴학하지 않을 경우 미등록 제적(기준: 수업일수 1/4).

등록금 납부 후 휴학하는 자는 '4. (등록금 납부 후) “재학 중 휴학시 등록금 반환 및 이월 안내' 참조

 

2. 휴학의 종류 및 신청절차

구 분

내용

신 청 절 차

일반휴학

(휴학연장 포함)

- 1회 신청 시 1년 단위로 휴학
(연장 시 최대 3년간 휴학 가능)

- 복학예정학기 도래 시 휴학연장 또는 복학신청 중 택1 필수

- UWINS> 휴학신청> 일반휴학선택

군입대휴학

- 입대일이 학기종강일(2021.12.21) 이내이어야 함.

- 입대일 7일 이전까지 수시 접수

- , 입영일자가 정해지지 않았을 경우, 일반휴학 신청 후 입영통지서가 발급될 때 군휴학 신청 요망

- UWINS> 휴학신청> 군입대휴학선택

- 입영통지서 업로드

군입대휴학 후

일반휴학

- 군제대 후 복학예정학기에 복학하지 않고 휴학기간을 연장하고자 할 경우

- UWINS> 휴학신청> 일반휴학선택

- 증빙서류 업로드

*증빙서류: 병적증명서, 전역증, 복무확인서 등 제대일자 확인이 가능한 서류

질병휴학/

창업휴학/

임신.출산.육아휴학

- 질병휴학: 2개 학기

- 창업휴학: 4개 학기

- 임신?출산?육아휴학: 자녀 1인에 대하여 4개 학기

- UWINS 신청,

- 신청서와 증빙서류 학사관리팀 제출(미 제출 시 휴학신청이 무효처리됨)

 

*질병휴학 증빙서류: 종합병원 4주 이상 진단서

*창업휴학 증빙서류: 창업지원단장의 추천서

*임신.출산.육아휴학 증빙서류: 임신.출산확인서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3. 유의사항

1) 일반휴학은 재적기간 중 총 6개 학기에 한하며, 휴학기간은 1회에 2개 학기를 원칙으로 합니다. (휴학기간을 단축하여 6개월 만에 복학을 희망할 경우, 복학 시 선복학 또는 재수학복학을 선택하면 됨.2. 복학 안내 참조)

2) 일반휴학 연장을 원할 경우 1년 단위로 연장해야 하며, 최대 3년까지 휴학할 수 있습니다.

3) 일반휴학 중 입영통지서를 수령한 자는 반드시 군입대휴학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만일 군입대휴학 조치를 취하지 않았을 경우, 일반휴학기간 종료 후 제적 처리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4) 군입대 후 귀향, 입영연기, 입영취소 되었을 경우에는 7일 이내에 근거서류 (귀향증 사본 등)를 지참하여 학사관리팀에 방문하여 휴학취소원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5) 입대 후 부사관 지원 등으로 군복무 기간이 연장될 경우 반드시 학사관리팀에 근거서류(복무확인서)를 지참하여 군입대휴학 기간을 연장 신청하여야 합니다. , 군입대휴학기간은 연장된 기간을 포함하여 3년을 초과할 수 없음.

6) 당해학기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을 출석하고 중간시험을 필한 후 군입대 휴학하게 될 경우, 본인이 당해학기 이수를 희망할 때에는 소정의 절차(결석.결시신고서 제출)에 따라 당해학기 성적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당해학기 이수를 포기할 경우에는 수강신청 사항은 무효가 된다. , 입대일이 학기종강일(2021. 12. 21) 이후일 경우는 당해학기를 포기할 수 없음.

7) 질병으로 인한 휴학은 2개 학기이며, 일반휴학 기간(6학기)을 다 사용한 경우, 수업일수 3분의 1이상의 결석이 불가피하다고 인정될 경우에 한하며, 종합병원 4주 이상 진단서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함.

8) 창업으로 인한 휴학은 4개 학기를 초과할 수 없으며, 1)번의 일반휴학기간에 포함하지 아니한다. , 창업지원단장의 추천서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함.

9) 임신.출산.육아로 인한 휴학은 자녀1인에 대하여 4개 학기를 초과할 수 없으며, 1)번의 일반휴학기간에 포함하지 아니합니다. , 임신.출산확인서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함.

10) 졸업학년초과(. 졸업유보)되는 자에게는 일반휴학 2개 학기가 추가로 부여됩니다. (졸업학년초과자의 일반휴학 가능 학기: 8개 학기)

, 20232월 이후로 졸업학년초과자의 휴학 중 졸업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졸업학년초과 추가 휴학기간 부여 제도는 20228월까지만 운영되며, 20228월 졸업 시 최초 졸업학년초과 하는 자에게는 휴학기간을 1개 학기만 부여함.

11) 신입생은 입학 후 첫 학기에는 군입대, 질병 등의 사유를 제외하고는 일반휴학 할 수 없습니다.

12) 휴학취소를 원할 경우 즉시 학사관리팀에 방문하여 휴학취소원을 제출하여야 하며, 수업일수 1/4(2021.9.28) 이후에는 휴학취소를 할 수 없습니다.

13) 장학생으로 선정된 학생이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고 휴학할 경우 장학혜택이 상실됩니다.

14) 휴학생은 국가장학금 수혜가 불가하므로, 국가장학금을 신청한 학생은 가급적 등록금 납부 후 휴학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처: 학생복지팀 052-259-2024)

 

4. (등록금 납부 후) "재학 중 휴학 등록금 반환 및 이월 안내

( 2021-1학기 이후 등록금을 납부하고 휴학하는 자부터 적용됨)

구분

휴학신청 일자

학기개시일 전

(~ 8.31)

학기개시~30

(9.1~9.30)

31~60

(10.1~10.30)

61~90

(10.31~11.29)

91~종강일

(11.30~12.21)

일반휴학,

창업휴학

전액이월 

(또는 전액반환)

전액이월 (또는)

2/3 반환

1/2 반환

휴학 불가

5/6 반환

질병휴학

전액이월 (또는)

이월 없음,

반환 없음

5/6 반환

2/3 반환

1/2 반환

군입대휴학

임신.출산.육아휴학

전액이월 (또는)

5/6 반환

2/3 반환

1/2 반환

반환 없음

 

4

문의처: (.복학) 학사관리팀(052-259-2016),(장학금) 학생복지팀(052-259-2024)

 

 

2021. 7.

교 무 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