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건축공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건축공학전공
교육목표

교육목표

교육이념
건축공학전공은 건축이라는 분야에서, 교육. 연구. 봉사 기능을 통해, 개인과 지역사회, 국가, 나아가서는 인류의 복지와 건축문화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존재한다. 건축공학전공은 능력 개발을 통해 구성원 스스로의 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기르며, 구성원간의 활발하고 긴밀한 인적교류와 정보교류 속에서 서로의 역량을 증폭할 수 있는 장소와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구성원들의 개인적 목표와 취향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러한 다양한 가치관들이 무리 없이 수용될 수 있는 선택의 폭을 부여한다.

건축공학전공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이상과 현실, 이론과 실제, 부분과 전체, 개인과 사회가 조화를 이루고, 현대사회의 변화하는 수요와 전통 건축문화의 가치가 균형을 이루는 속에서, 미래의 세계를 바라보는 건축공학교육을 밀도 있게 실천한다.

건축공학전공은 위의 교육이념과 목적을 추구함에 있어 세계적인 안목으로 보편성, 객관성, 수월성과 근면성을 중시하고,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존중하며, 이를 성취하기 위해 실사구시의 정신으로 끊임없이 모든 제도와 기능을 평가하고 개선해 나간다.


울산대학교 교육목적
울산대학교 교육목적
창조적 탐구인 (진리)
탐구자적 자세 진리에 대한 열정과 지적 호기심으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할수 있는 자혜를 터특하게 한다.
과학적 사고방식 사실 인식과 이론 구성에서 관행과 통념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합리적 태도를 유지하게 한다.
폭넓은 교양과 심미적 안목 인간, 세계, 문화, 예술에 대한 폭넒은 교양과 심미적 표현능력을 갖추가 한다.
자주적 지성인 (자주)
진취적 자아혁신 자아 혁신을 끊임없이 추구하여 새로운 경험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진취적 개방성을 갖게 한다.
자주적 국제인의 자세 민족정신을 존중하면서도 인류사회를 배려하는 고동체 정신을 갖게 한다.
진리를 지키는 용기 진리와 정의에 따라 양심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강인한 실천의지를 갖게 한다.
유능한 직능인(봉사)
현장 적응 능력 직업적 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수 있는 현장 적응 능력을 갖추게 한다.
조직에 대한 헌신 조직이나 집단에서의 연대정신을을 중시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한다.
직업윤리의 실천 직업에 해단 소명의식과 긍지를 바탕으로 윤리 강령을 실천하게 한다.


울산대학교 학부 교육목적
본 대학교의 교육목적을 구현하기 위한 학부 과정의 교육목표를 다음과 같이 정한다.

탐구자적 자세
과학적 사고방식
폭넓은 교양과 심미적 안목
진취적 자아혁신
자주적 국제인의 자세
진리를 지키는 용기
현장 적응 능력
조직에 대한 헌신
직업윤리의 실천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인류의 건축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설계능력을 증진하고 건축공학 기술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인간과 자연과 건축의 조화를 추구할 수 있는 유능한 건축 엔지니어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기초과학적 지식의 바탕 위에 전공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력을 기르게 한다.
건축공학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접근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장인정신(匠人精神)과 직업윤리에 투철하고 건축실무를 위한 적응력 및 협동력을 배양하게 한다.


울산대학교의 교육목적과 학부 교육목표, 그리고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교육목표 이미지교육목표 이미지